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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부모교육과정
2018.06.02 00:40

미술치료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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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란 무엇인가?

 

1. 미술치료의 정의

 

∎루빈(Rubin)

- 누가 나에게 미술치료의 모습이 어떤 것이냐고 묻는다면, 미술은 사람을 이해(평가)하고 도움(치료)을 주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면을 가진 보석같은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 미술+치료=?

- 미술치료는 미술과 치료가 결합된 평형상태이다.

 

∎말키오디(Malchiodi)

- 미술은 강력한 의사소통 도구다. 미술표현은 언어로 표현하기에는 부적절한 생각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임이 널리 인식되고 있다. 심리치료와 상담에 널리 적용되어 온 미술을 통한 창의적 활동은 이것이 또 다른 언어일 뿐 아니라 모든 연령층의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미술활동 자체의 본질적 잠재력이 있기 때문이다. 미술을 통하여 정서와 믿음을 알아볼 수 있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고, 개인의 웰빙을 증대시킨다.

 

∎치료

- '주의를 기울이다‘라는 뜻의 그리스어의 ’therapia'에서 유래하였다.

- 이 단어는 두 가지 측면에서 미술치료의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작품을 제작하고 있는 개인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지지적 상호관계는 과정상에서 자신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고 미술창작 경험을 유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한 개인이 미술작품의 의미, 설명, 내용을 발견하게 하며 미술작품에 개인적인 의미부여와 자기 자신의 창작과정에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미국미술치료협회의 미술치료 정의

- 미술치료는 모든 연령대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안녕을 증진시키고 향상시키고자 미술작업의 창조과정을 사용하는 정신건강 전문 직업이다. 미술치료는 예술적인 자기표현에서 보이는 창조과정이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발달시키며 행동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자존감과 자각을 증진시키고 통찰을 얻는 데 도움을 준다는 믿음에 기반하고 있다.

 

∎ 영국미술치료협회의 미술치료 정의

- 미술치료는 주된 의사소통 양식으로 미술매체를 사용하는 심리치료의 한 형태이다. 미술치료사에게 의뢰된 내담자들에게 미술 실기 능력이나 이전의 미술경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미술치료사의 주된 관심은 내담자의 작품에서 진단적 평가를 하거나 미적인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전체적인 목표는 안전하고 촉진적인 환경에서 미술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개인적인 수준에서 변화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 캐나다 미술치료협회 정의

- 미술치료는 창조적 과정과 심리치료를 결합해서, 자기 탐색과 이해를 촉진시킨다. 이 창조적인 치료과정에서 이미지와 색깔, 형태를 사용해서, 다른 방법으로 나타내기 어려웠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 미술작업, 미술재료, 창조과정, 표현, 의사소통, 심리치료

※ 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 그리고 이 둘의 결합을 알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방법과 ‘치료’라는 목적을 가진다. 미술치료에서 미술이 목적이 아니라 치료가 목적인 것은 분명하다. 중요성을 이야기하라면 동일한 무게를 지닌다 할 수 있지만, 미술과 치료는 각기 방법과 목적으로서 자리매김한다. 미술이 방법이라는 뜻은 과정(process)을 포함하는 의미로서의 방법이며, 단순한 기법(technique)의 의미는 아니다. 미술이라는 이름 아래 미술매체와 창작과정, 감상이 하나의 축으로 씨실을 형성한다면, 치료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상자의 문제를 규명하고 평가하며 치료계획과 절차를 수립하고 치료적 개입을 실시하는 것이 날실처럼 도 다른 축을 형성하고 있다.

 

∎ 미술치료란 개인이 갖는 내면세계를 이미지로 표현하고 그것을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 갈등을 해소하여 긍정적 변화와 성장을 갖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특징

(1)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미술활동을 통해 안전하게 자신의 감정, 사고, 행동을 펼치도록 한다.

(2) 미술치료는 작품을 매개로 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고통을 생생히 재연하여 부활시킬 수도 있으며 의식적인 환경에서 조금 더 깊게 자신의 고통을 탐색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언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한다.

(4) 미술치료는 작품을 통해 자신이 표현한 자신을 바라보는 거울을 만나게 된다.

 

3. 미술치료의 장점

첫째, 미술은 심상(image)의 표현이다.

-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한다고 볼 수 있다. 말이란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심상으로 사고한다. 즉, 어머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떠올릴 것이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이 성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이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 에서처럼 말로 해석되기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예술매체는 종종 심상이 표출을 자극하는 즉, 일차적 과정의 매체를 자극하여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가게 된다.

 

둘째,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이다. 우리는 어떤 다른 의사소통 양식보다 언어화시키는 작업에 숙달되어 있다.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예상치 않았던 작품이 그림이나 조소에서 제작 될 수 있는데, 가끔 창작자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은 미술치료의 가장 흥미 있는 잠재성 중 하나이다. 예상치 않았던 인식은 가끔 내담자의 통찰, 학습, 성장으로 유도되기도 한다.

 

셋째, 미술은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내담자로부터 생산되는 것이다. 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 예컨대, 내담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내담자들의 경우는 내담자의 감정이나 사고 등이 그림이나 조소와 같은 하나의 사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각 개인의 실존을 깨닫게 된다. 어떤 내담자는 단 한 번의 작품에서 자신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지만, 저항이 강한 사람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넷째,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자신을 회상할 수 있다.

-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내담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 할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내담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 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내담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대체로 한 가지씩 나간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리고 나서 이 모든 식구들과 나와의 관계를 말할 것이다. 그러가 분명한 것은,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가 쉽다.

 

여섯째,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의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찬 모습을 띈다. 체내의 에너지 정도가 변화한다는 것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그것은 단순히 신체적인 운동이라기보다는 ‘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이라고 해석된다. 연극이나 영화에서 역할을 맡은 배우처럼, 미술재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리에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4. 왜 미술치료인가

(1) 미술은 한 개인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 사람이 창작하고 있을 때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가 다 관련되며,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한다.

 

(2) 우리 생각의 많은 부분이 시각적이다.

- 마음속에 암호화된 많은 것이 이미지의 형식이다.

 

(3) 기억은 언어 이전의 상태에 있거나 금지된 내용일 수 있다.

- 어린 시절의 기억은 비언어적 치료를 통해 종종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언어 전 단계수준에서 왜곡되고 고착된 장애의 경우 미술치료에 더 잘 반응하며, 미술치료가 그들의 혼란된 내면을 표현하고 보게 하고, 받아들이게 도울 수 있다.

 

(4) 어두운 면이 미술로 더 쉽게 표현된다.

- 미술은 상징적이고 본질적으로 가치 기준이 없기 때문에 사람이 말보다 더 쉽게 어두운 면을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이다.

- 그림자

- 받아들일 수 없는 생각과 느낌과 충동이 보여지고 인정할 수 있으면, 파괴적인 에너지를 건설적인 목적으로 변환할 수 있다.

 

(5) 미술은 독특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 미술은 말로는 불가능한 표현들을 할 수 있으며, 동일한 그림 공간에 다른 시간들과 장소들을 표현할 수 있다.

- 하나의 미술작품은 미움, 사랑과 같은 양립할 수 없는 감정상태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합성할 수 있다. 이것은 미술이 내면의 심리적인 통합을 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이런 통합은 심리치료와 자아개발의 주요한 목적이다.

- 미술작업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함께 창작할 수 있다.

 

(6) 미술작품은 도움이 되는 존재다.

- 미술작품은 환자와 치료사를 연결하는 다리역할을 하며 둘 사이에서 변화와 교류 매체로 작용한다. 자체로 타자로서의 역할 때문에 미술은 자의식을 감소시키고 자기 반영을 증가시키는 모순되는 작용을 한다.

 

(7) 미술은 유연하고 용도가 넓다.

- 미술은 모든 연령의 사람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어디서나 가능하다.

 

(8) 미술은 정상인들을 위한 심리치료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 언어를 사용하는 심리치료보다 사람들에게 방어를 적게 하면서 미술의 치료적인 이점을 줄 수 있다.

 

(9) 창작과정은 배우는 경험이 될 수 있다.

- 미술은 삶의 경험과 동등한 것들을 창작함으로써 인간의 경험의 폭을 넓히는 방법이다. 마음대로 경험을 선택하고, 바꾸고, 되풀이 할 수 있는 영역이다.

 

(10) 자연스러운 만족감을 가져다주는 미술이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 창작은 안전하게 승화하는 수단이 되며, 창작의 감각적이고 정신적인 즐거움은 심오하며, 충만한 삶을 넉넉하게 하고 어두운 면을 밝히고 있다. 울먼이 말한 것처럼 미술은 내면과 외면세계가 만나는 장이다.

- 미술매체로 독특한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은 성취감 이상으로 많은 것을 촉진한다.

 

5. 미술치료의 시작 : 내면 그리기

미술은 인식의 방법이다. Art Is a Way of Knowing - 팻 앨런(Pat Allen)

팻 앨런은 '미술은 인식의 방법이다.' 라는 책에서 우리를 인간답게 살아있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려 주면서 미술이 "실제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깨닫기 위한 방법"이라고 하였다.

그림을 그리면서 우리는 우리의 믿음을 탐구하기 시작한다. 창조적 잠재성과 즐거움의 근원을 확인하거나 우울과 고통의 원인을 찾을 수도 있다. 미술은 미술이 가진 모든 차원에서 우리의 개인적 감정, 생각, 경험, 가치 그리고 믿음을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미술로 이런 것들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시각에서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고 그러한 시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즉, 미술은 인간의 내면을 표출하는 ‘또 하나의 언어’로서, 미술치료는 ‘환자’의 치료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고, 잠재성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6. 내면을 그리기 위한 안내(내면의 표현을 위한 지침) - 말키오디는(Machiodi C.A)

• 화가가 될 필요는 없다.

- 행복, 건강, 성장, 자기이해를 위해 미술작업을 할 때, 잘못된 방법이란 없을 뿐 아니라 ‘잘못된’ 미술표현도 없다. 모든 사람들은 미술을 통해 창조적이 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을 갖고 있다. 미술치료에서 인간에 대한 가치와 존엄성, 자기 방향성에 대한 지지와 존중의 일부는 미술치료를 지지하는 환경이나 치료자에게서 나오며, 나머지는 자기 자신에게서 나온다. 스스로가 창조적일 수 있다고 믿고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자신의 능력을 존중하는 것은 미술을 통해 자아를 탐구하려는 출발점에 있어서 중요한 점이다.

 

• 자신의 직관을 신뢰하라

미술활동은 논리적, 이성적인 사고에 의존하지 않으며 정확한 법칙도 없다. 자신의 직관을 사용할 때, 주어진 상황에서 무엇이 옳은가를 단순하게 느낀다.

미술활동은 놀이의 개념을 포함한다. 칼 융은 “놀이가 없다면 창조적인 작업은 나올 수 없다”고 지적하였다. 놀이는 일생을 통해 배우고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놀이 감각에 접촉하는 것은 적응, 실험, 문제해결, 변화를 위한 능력을 높이는 데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놀 수 있다는 것은 경험에 대한 감정적이 해소와 창조성에 대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환상의 세계을 표현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놀이에 대한 감각을 갖는 것은, 특히 치료 효과를 위해 미술을 사용할 때, 미술작품 제작에 대단히 중요하다.

미술이 가진 변화의 힘은 이전에 우리 자신이 인식할 수 없었던 부분을 표현하고 활동하면서 자신을 잊어버리게 된다. 직관에 따라 작업하고, 순수하게 창조의 즐거움 때문에 미술작업을 하고, 자신의 손으로 무엇인가를 만듦으로써 자유로워질 수 있다.

 

• 작품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미술치료에서 이미지가 어떻게 보이는가 하는 것은 창작하면서 느낀 희열이나 만족감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작품을 가장 풍부하고 치료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작품을 완성해 가는 ‘과정’ 모두를 살펴보는 것이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나타난 순서, 속도, 리듬,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과 같은 면들은 사실상 창작품 내의 요소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자신의 창작품을 분석하지 말라

생각, 감각을 침묵하게 하고 미술활동 자체에 몰입하여, 창조하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 의도를 가져라

어떤 치료의 틀 안에서, 창조적인 작업은 개인의 의도(목표나 계획)와 함께 시작된다. 어떤 문제점에 대해 작업하기로 결정하는 것이 변화를 향한 첫 번째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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